3D 프로그래밍을 위한 워밍업 기본도형(Primitives)

프로그래밍/3D프로그래밍 2006/04/07 11:14


3D 프로그래밍을 위한 워밍업 기본도형(Primitives)
2006.4.7 by Xevious7 in Seoul.

프리미티브스(Primitives)를 알아보기 위해서 프리미티브를 먼저 알아보는것이
순서일 것 같습니다.    프리미티브(primitive)라는 영어 단어의 뜻은 "원시 ,원시의"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원시인 에서 알 수 있듯이 원시라는 뜻은 옛날옛적 과거의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고생물학 같은곳에서 원시생물 , 원시고래 등등으로 Primitive를
씁니다.
또한 그런 의미로 프리미티브라는 말은 기초 기본 원형이라는 의미와 단순하다는
의미
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3D 프로그래밍에서 쓰이는 프리미티브스(Primitives) 무엇일까요?
자연스럽게 답이 나오지 않습니까?
무언가 기본이나 원형 원시의 그 무엇을 나타내는것이겠죠.

프리미티브스(Primitives)는 원래 그래픽스 프리미티브스(Graphics Primitives)의
줄임말 입니다. 원래의 프리미티브의 의미를 확장해서 컴퓨터 그래픽스하기 위한
기본적인 도형요소를 표현하는 용어로 쓰여지고 있습니다.

사실 원천적으로 본다면  점(vertex)으로 시작하니 점이 가장 원천적인 기본이겠죠.
DirectX9 API는  6가지의 primitive 를 정의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그 6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Point Lists (점 , 점들의 집합)
Line Lists(선,선 들의 집합)
Line Strip (연결되는 선들)
Triangle List (삼각형, 삼각형들의 집합)
Triangle Strip(연결되는 삼각형)
Triangle Fan(원점을 기준으로 연결되는 삼각형)

DirectX9 에서 표현되는 3D내의 모든 오브젝트는 이 기본형의 요소로 모두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심화학습:

특히 3D 세계의 오브젝트를 만들기 위해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삼각형입니다.
그 삼각형을 표현하기 위해서 DirectX9은 위처럼 3가지가 있는데
문서파일을 보면 Triangle List 대신 Triangle Strip 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이유는 훨씬 더 작은 점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From Xevious7.  복습은 최고의 학습. 스스로 겸손해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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