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store 소식 네오셀파이터 발매후기

프로그래밍/iPhone S/W개발 2009/03/17 08:13
지난주말 부터 appstore의 rating 시스템이 변경되었습니다.
단순히 별점을 표시하는 상태에서 별점 총점이 어떻게 해서 도출되었는지
별점 5부터 1까지 카운트를 표시해주고 , 또 몇명이 평가했는지의 숫자도 표시하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그림 현재(2009년3월17일) 1위와 레이팅분포]

또한 버전별로 리뷰를 볼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휴대용기기라는 특성상 초기가 아닌 나중에 중요해지는것은 남이하거나 친구가 하는것을
직접본다음 구매하는 것이 훨씬 많고 실제적으로 rating하는 것이
귀챦아 하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또한 rating에 참여하는 비율은 1~7%정도의
인원인듯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판매자/소비자 모두에게 유익한 정보가 될듯 합니다.

안타깝게도 appstore가 이런 업데이트를 할때마다 조금씩 미숙한 모습을 보이는데 ,
새로올라온 어플들이 제대로 갱신되어 표시 안되는 경우가 이번에도 생겼습니다.

지난번 카티고리별 랭킹시스템이 적용될때도 한동안 새로운 어플이 제대로 표시가
안된적이 있었는데 ,

이번에도 역시 마찬가지로 1주일째 '기기'에서 보는 릴리즈 어플의 순서가 전혀
변화하지 않고 그대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 즉 저번주에 릴리즈 된 어플은
표시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iTune에서는 제대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지난번 카티고리 업데이트때는 반대였습니다. 기기에서는 제대로 보여지는데
iTune의 랭킹이나 업데이트 순위는 1주일정도 그대로 멈추어져 있었습니다.
이 문제는 꽤 심각한 문제가 되고있습니다.
http://www.ilounge.com/index.php/news/comments/iphone-developers-angry-over-app-store-update-bug/
)

지난주에 릴리즈된 neocell fighters는 이런영향도 있는지 ,
보통 처음 릴리즈 했을때 JJAR같이 묻혀버린 경우에도  5개가 팔렸는데
첫날 3개가 팔렸고 주말동안 10개가 팔리는 저조한 실적을 올리고 있습니다.

기간을 늘려서 2달동안 하루 평균 12시간씩 휴일없이 작업했는데
약간 당혹스러운 면도 있지만 ,
실망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  이제 시작일 뿐입니다. :)

또한 일단 완전한것은 아니지만 제가 만들고 싶었던 것을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이 게임은 저자신이 슈팅매니아 수준의 게이머 이기 때문에
저에게는 하드모드도 너무 쉬운레벨이지만 , 테스터인 와이프,아들,딸 모두
쉬움모드에서 에리어 10을 못넘어가는 난이도를 가지고 있는데다가
(엑셀레이터 콘트롤이 익숙하지 못하면 생각보단 어렵습니다.)
적군생성 알고리즘은 제비우스류 슈팅게임처럼 랜덤 자동생성 형태로 되어있어서
정밀한 발랜싱이 안된점도 있습니다.

또하나 2달이란 시간의 제약으로 원래 기획의 20%의 완성도입니다.
(원래맵의 1/2과 무기시스템도 1/2 적군보스생략 ,다양한 배경셀 생략
  중형적군도 생략, 시나리오모드는 물론 생략 ^^;;
;)

하지만 예전에도 포스트한것처럼 좀더 완성도를 누리기위해 좀더 많은 기간을
투자한다면 리스크도 성공확률도 같이 커지는 것인데 ,
현재의 저의 입장에선 리스크를 크게 가져갈 상황은 아닙니다.

어느정도 반응이 보이면 추후업데이트에서 바꾸어가는 전략이 현재의
저의 상황에서는 알맞는것 같습니다.

아직은 2달정도 시간을 투자해서 건질게 없다면 생계의 지장이 생기니까요 :)
몇몇 기사때문에 마치 '떼돈'을 번것처럼 생각하시는 분도 있는데

여기 블로그를 꼼꼼히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저' 같은 경우는 그정도는 아닙니다.
다만 하고싶은 일을 하면서 '직장을 다니지 않으면서' 유지할수 있는 정도의
벌이를 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어디입니까 !! 그야말로 감지덕지 입니다.

물론 헤비메크처럼 탑 10안에서 유지된 경우라면 이야기는 틀려지지만
프레쉬워터 아쿠아리움은 최고가19였고   20-30위 권에서 몇주 유지된 경우이기
때문에 과장해서 생각하시면 안될듯 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배우고 사랑하고 노력하면서
살아가는 지금이 그 어느때보다 살아있는 느낌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수 있습니다.

끝으로 항상 블로그에 오셔서 (덧글이 없어도) 응원해주시고
어플의 리뷰를 좋게해주시고 하시는 많은 구독자분들에게 정말 정말 감사드립니다
.
또한 덧글을 달아주시는 열혈 구독자분들에게 다시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PS. 나와있는 어플들의 손질(업데이트)와 다음 어플을 시작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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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ruinblue 2009/03/17 09:22 MODIFY/DELETE REPLY

    화이팅요^^

    • xevious7 2009/03/17 11:39 MODIFY/DELETE

      감사합니다. 항상 신경써서 좋은 리뷰 달아주시는것
      정말 감사드립니다.

  2. 박지훈 2009/03/17 10:40 MODIFY/DELETE REPLY

    멋있습니다. ^^

  3. jacking 2009/03/17 11:17 MODIFY/DELETE REPLY

    화이팅 ^^

    보내 주신 리딤코드는 제가 요즘 홍콩계정을 사용하고 있어서 부득이하게 다른 분에게 양도 했습니다. 양도 받은 분이 게임 기획자이고 슈팅 게임을 좋아하는 분이라서 아마 저보다 훨씬 더 좋은 리뷰를 해 주실겁니다.

  4. 타다만감자 2009/03/17 11:22 MODIFY/DELETE REPLY

    매번 좋은글 읽고 갑니다.
    정말 열심히 하시는 모습이 좋아 보입니다.
    현 온라인 게임 개발자로 부끄러울 따름이네요 >..<
    어제 iPhone개발 프로그램에 가입하고, 등록해서 기기에서 테스트 해보고 있는데
    저도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2개월안에 온라인 게임하나 만들어낼 목표입니다만 앞길이 조곰 험난합니다.
    마눌님이 안놀아준다고 요즘 툴툴 거리네요 - -
    실례가 되지 않는다면 메신져 등록하면 좋겠습니다.

    괜찮을까요?

    • xevious7 2009/03/17 11:42 MODIFY/DELETE

      감사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메신저는 ICQ시절부터 얼리어뎁터로 사용하다가
      MSN을 사용하였는데 ,어느순간 등록초과가 되고
      또 어느순간 메신저를 사용하지 않게되어서
      거의 2년넘게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

  5. 타다만감자 2009/03/17 12:43 MODIFY/DELETE REPLY

    그렇군요~
    자주 들러서 뵙겠습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십시요 ^^

  6. ruinblue 2009/03/17 13:09 MODIFY/DELETE REPLY

    아차차,, 앱스토어 리뷰에도 달았지만..
    움직임이 조금 느린 부분,, 그리고 high score가 기록되도록 했으면 좋겠네요..

    특히 high score 부분은... 아무래도 있어야 성취감이 더할 것 같아요.

    앞으로도 기대..중입니다^^

    • xevious7 2009/03/17 17:45 MODIFY/DELETE

      highscore는 저장이 되는데
      아마도 랭킹리스트 같은것을 이야기 하는듯 합니다.

      성취감문제는 미션리스트가 있었는데..
      현재 버전에서는 구현이 안되었습니다 ;;

      ^^

  7. ㄴㅇㄱ 2009/03/17 15:02 MODIFY/DELETE REPLY

    매번 좋은 작품 기대하겠습니다. ^^;;
    힘내세요~

    • xevious7 2009/03/17 17:46 MODIFY/DELETE

      감사합니다. ㄴ ㅇ ㄱ 님 어플도 기대중입니다. ^^
      좋은 성과내시길 바라겠습니다.

  8. 박진희 2009/03/17 16:47 MODIFY/DELETE REPLY

    저번에 1시간 강연(?) 정말 재미있게 들었구요. 그때 인사드리지 못해 좀 아쉬웠습니다. neocell fighters! 붐업될 것으로 믿습니다! 바로 구매하러 고고~!!

    • xevious7 2009/03/17 17:47 MODIFY/DELETE

      ^^ 아 터치컨퍼런스에 오신 분 이셨나보시네요.
      재미있으셨다니 저야 ^^ 감사합니다.

  9. 2009/03/17 17:21 MODIFY/DELETE REPLY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xevious7 2009/03/17 17:51 MODIFY/DELETE

      어이쿠 감사합니다. 꾸벅 :)
      포스트에도 밝혔다시피 어느정도 슈팅감각이 없다면
      난이도가 좀 있습니다.

      이지난이도를 좀더 쉽게 , 하드 난이도를 좀더
      어렵게 하는 형태로 만들어야 하는데
      약간 난이도 조정에 실패를 했습니다.

      가속도센서 조작이외에
      터치를 통한 조작을 넣으면 이부분은 조금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발매하신 어플도 좋은 성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깔금하고 아이디어가 돋보입니다.

  10. 사에바료 2009/03/17 21:06 MODIFY/DELETE REPLY

    다음 어플이 기대되는데요.
    파이팅~

  11. windship 2009/03/18 10:05 MODIFY/DELETE REPLY

    난이도나 게임 시스템적인 문제보다도, 세포나 생체조직을 표현한 게임의 소재나 전반적인 비주얼 분위기가 좀 매니악하고 그로테스크해서, 유저가 편안하게 다가가기가 좀 어려운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개인 단위 작업에서 개성적으로 표현하고 싶으신 부분도 있었을 테고 디자인 퀄리티를 상향시키는 데에도 물리적인 한계가 있다는 점은 확실하겠습니다만 일반적인 유저의 눈높이에서 생각해 봤을 때는 그런 점이 좀 있지 않을까 싶네요...

    • xevious7 2009/03/18 10:12 MODIFY/DELETE

      네 맞습니다. 난이도도 일반인에게 다가가기
      좀어렵지만 말씀하신것처럼 그자체가,
      분위기과 소재 자체가 매니아적인 게임입니다.
      실험적인 어플이라고 해야될까요 ^^

      포스트에서 밝힌것처럼 만들고 싶어서요 :)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 xevious7 2009/03/18 10:14 MODIFY/DELETE

      독립개발자는 가끔 이런것도 만들어주어야 한다고
      생각되거든요 ^^;

  12. Bana Lane 2009/03/18 13:09 MODIFY/DELETE REPLY

    이러니 저러니 해도 가장 앞서있는 국내 아이폰 어플 개발자 중에 한 분이시지 않습니까? ㅎㅎ 곧 더 좋은 성과 나오실 것으로 믿습니다.^^

    • xevious7 2009/03/18 13:23 MODIFY/DELETE

      아 네 ^^ 감사합니다.
      저는 시작하시는 분들과 ,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포스트한것이구요

      포스트에서 말한것처럼 실망하거나 그러지 않습니다.
      감사하고 고마울 따름이지요.

      또 이렇게 덧글들을 달면서 관심가져주시고
      응원해주시니 얼마나 좋습니까 ^^

      감사합니다. 레인님~

  13. 나불 2009/03/19 13:23 MODIFY/DELETE REPLY

    아이폰app 개발을 이제 막 배우며 시작하는 입장으로써, 참 재미있는 포스팅이었습니다.

    게임개발을 바라보고 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블로그 항상 재미있게 보고 있습니다.
    도움도 많이 되었구요. 화이팅^^이요

  14. 엘키 2009/03/20 11:01 MODIFY/DELETE REPLY

    여러가지 의미로 멋지십니다...^^

    조금 기다려보면 결과가 좋아지지 않을까...싶어요 ^^ 힘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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