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2.8 베타의 소개.

공부/복습/Blender 2019/02/08 17:53
**중간글입니다.
**이글은 3D툴인 블렌더에 대한 글입니다.


블렌더 홈페이지의 글에 의하면 블렌더는 올해로 벌써 25주년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림1 - 블렌더 1994년 1월2일 첫버전]

프로젝트는 1993년에 시작했으나 1994년 1월2일에 첫버전이 실행되었다고 그날을 기념일로 정했다고 합니다.

작년 11월에 많은 사람들이 고대하던 2.8 베타가 나왔습니다. 아직 베타이고 안정버전은 2.79인데요.

어찌되었든 많은 변화점이 있는 2.8 베타버전을 3개월정도 지난 지금에 이르러서야 사용해보았습니다.

블렌더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개인 개발자이다보니 특히나 3D툴은 고가이기 때문에..
그래서 찾게된것이 10년전에 블렌더였는데요. 그당시에도 훌륭한 툴이였지만 지금은
상용툴 못지 않은 기능의 엄청난 툴로 발전해버렸습니다.

어느덧 개인 인디개발자로 벌써 10년이란 세월이 훅 지나가버렸네요.

제 블로그에도 블렌더관련 글들이 가끔 올라왔었습니다.

과거의글 링크. 블렌더 관련들들



각설하고 2.8베타 버전이 다른 이전의 버전과 많이 다른점을 블렌더 2.8베타의 소개동영상을 기초로 요약하면 다음의 다섯가지입니다.


1. 사용자인터페이스(UI) 와 사용자경험(UX) 의 개선

단축기를 각각의 모드에서 같은 단축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메뉴를 새롭게 디자인해서 자주쓰는 기능을 먼저오게 하였다.
기본적으로 마우스왼쪽 클릭을 통해 선택하도록 바뀌었다. 이거 정말 큰 변화이죠.
블렌더는 이전 버전까지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오브젝트를 선택하는 것이였는데
일반적인것과 차이가 커서 항상 처음실행시에는 자주 헷갈렸는데 말 입니다.

하지만 블렌더는 UI를 자유롭게 세팅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것이 익숙하고 편하면 기존것을
설정하고 쓰시면 됩니다.
박스선택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왼쪽클릭선택과 박스선택같은 것은 새로운 유저를 위한 배려와 또 새로운기기 터치스크린을
쓰는 기기들을 위한 변경점이라고 합니다.

파이메뉴(원형으로 팝업되는 메뉴)의 추가. 2.7에서도 있었지만 2.8은 빌트인입니다.

각각의 작업공간의 메뉴를 직관적으로 재배치했습니다.(조각모드,텍스쳐페인팅,세이더편집등등)
모드로 들어가면 각각의 메뉴가 왼쪽에 뜨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2. 뷰포트 (viewport)

블렌더 2.8은 이비(EEVEE)라는 PBR엔진을 기초로 뷰포트를 표시합니다. PBR엔진 물리기반엔진이라는 뜻입니다. (이비... 포켓몬 이비가 아닙니다.. )

subsurface scattering,ambient occlusion, depth of field motion blur,reflections,refractions,irradiance volume ... 등등등.
3D커서를 숨길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3D커서에 대한 불만이 있었나봐요.^^)

3. 2D 애니메이션 (2D Animation)

이전 버전에도 간단한 툴들이 존재했는데, 2.8에서는 전용 2D 애니메이션 파이프라인을 지원합니다.
메뉴에서 새파일 - 2D Animation을 선택하면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2D애니메이션툴에서는 그리스 연필(Grease Pencil)이라는 툴을 사용하여 2D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와우 이제 3D툴로 2D애니메이션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블렌더는 단순한 모델링 툴이 아니였지요. 아직 그리스 연필툴로 일반적인
2D페인트툴 기능을 따라가지 못하지만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키프레임툴로는 괜챦습니다.
이게 둘이 합쳐진 툴이 나오면 딱일텐데...

하지만 쇼케이스 동영상을 보면 능력자들은 이런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내더군요. ;;

링크 : 애니메이션의 미래

하긴뭐 그림판으로도 충분한데요(?)뭐 ... 어찌되었든 펜툴의 펜들은 그정도 수준입니다.

4. 콜렉션과 뷰레이어들(Collection & View Layers)

과거의 버전에서 씬 콜렉션의 제한이 20개였는데 이제는 거의 무한정(?) 쓸수 있다고 합니다.

5. 사이클스(Cycles)

사이클스는 레이 트레이싱 렌더엔진입니다. 하드웨어가 빨라지면서
점점 레이 트레이싱 엔진들이 실제로 적용되고 있는데 블렌더에서도 이전 버전부터 있었죠.
2.80 버전에서 30% 까지 더 빠르게 렌더링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에 관련되서 여러가지 기능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저것들은 컴퓨터 사양이 높아야
될 듯 합니다.

유툽의 블렌더 공식채널의 링크 블렌더2.8에 대래서 알아야할 5가지

이상으로 짧은 소개를 마칩니다. 설날다음 첫글이니 인사도 ~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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