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바로 와우(WOW)의 힘

Peoples & Opinion/독약과해독제 2009/12/11 22:00

와우의 대규모 패치인 3.3 패치가 이루어 졌습니다.
새로운 콘텐츠 , 새로운 던전 , 새로운 아이템 10단계방어구.. 
사실 모 이런것은 .. 코미디에서 말하듯이 다들 하는것 아닙니까 .. ^^;

하지만 패치는 패치이기 때문에 뒤늦게 와우에 접속해보았습니다. 한 보름만에
접속해보네요 :)

패치노트가 보입니다.


오 마이 갓 !!

바로 이 화면에서 나오는 이 패치노트..  서버통합던전찾기
이것이 바로 와우의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패치에서 나온 자동파티 시스템 .. 이 시스템 와우의 개발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번번히 실패했던 시스템이었습니다.

이전글 ... 참조해주세요 ;) http://xevious7.com/189
(처음에 시도했던 파티찾기 시스템은 2006년12월 .. 벌써 3년전이군요)

파티플레이를 요구하는 MMORPG에서 가장 문제점은 바로 이런 것이였습니다.

길거리에 주저앉아서 .. " 아이템 삽니다. 아이템 팝니다. " "어느 던전가실분 구합니다."
유저들이 어쩌면 젤 싫어하는 것이 바로 이런것들이죠.

이것을 첫번째로 해결한것이 바로 와우에서 등장한 경매장 시스템입니다.
이제 다른 온라인게임에서도 경매장은 매우 중요하게 적용이 되고있습니다.
꼭 벤치마크할 필수요소입니다.

두번째는 모냐.. 바로 파티모으기입니다.. 어차피 파티모으기 시스템이 있어도
지인들끼리 모여서 플레이하는것은 또 별도이지만 ,
싱글플레이를 하는데  같이 갈 사람이 없어서 몇시간씩 던전갈사람을 외치기란
바로 MMORPG에서 매우 따분하고도 게임의 요소를 반감시키는 요소중에 하나입니다.

보통은 대화창 몆개를 제공해주는것으로 유저들에게 불편을 강요했던것이
현실이었지만 , 3년동안 열심히 다듬어서 드디어 어느정도 쓸만한 자동파티
시스템이 탄생한듯 합니다.

이러한 요소를 해결하기 위해서 와우는 그동안 열심히 시스템을 바꾸어갔습니다.
전번에 한 포스트처럼 비록 실패를 했더라도 계속 열심히 유저의 불편한점을
시스템으로 개선하려고 하는 노력 그것이 힘인것이죠.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번번히 실패에 돌아갔습니다.
이유는 자동시스템보다 파티창 외치기가 더 편하다고 생각하는 유저들 또는 실제로
외치기가 오히려 더 편한
아무도 이용하지 않기 때문이었습니다.

            [3.3 패치에서 바뀐 파티찾기 시스템]

그런데 이번에는 성공할것 같습니다. !
정말 박수를 치고 싶은 시스템 개선이군요 :)
한 4분정도 기다려서 자동으로 던전 플레이를 하고 왔습니다.
인구가 적은서버 유저들과 저렙에겐 더더욱 좋은 시스템이 아닌가 합니다.

유저들에게 물어보니 매우 만족스러워 하는군요. 26골드와 최고단계 문장 2개의
효과가 큽니다.
            [던전클리어시 뜨는 보상 내용]

*** 랜덤파티의 두번째 부터는  보상이 반으로 격감됩니다.(남용을 사전에 방지하는군요) ***

이제 다시 개발하러 =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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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날자고도 2009/12/13 17:34 MODIFY/DELETE REPLY

    이제 다시 와우하러 =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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