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로그래밍 공부를 해보고자 합니다.

프로그래밍/3D프로그래밍 2006/03/29 16:03
3D 프로그래밍 공부기록(1)

3D 프로그래밍을 새롭게 공부하고자 합니다.
하루일을 하고 남는시간이 그리 많지 않기에 좀 더디게 공부하겠지만 상당히
재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3D프로그래밍 1990년에 처음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유명한 교재 스티븐씨의 Computer Graphics 라는 책으로 말입니다.
그 당시의 공부가 지금 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세세한 것은 다 잊어버린 상태입니다.
그리고 그 당시의 3D 프로그래밍이라면  3D 좌표계를 구현하고 표현하는 것 즉 지금의 API를 만드는 부분에 해당하는 것이었습니다.

라인을 어떻게 그리고 원을 어떻게 그리고 3D좌표계에서 선과 점을 어떻게 래스터라이징하여 화면에 뿌리는가 하는 그런것 이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3D프로그래밍이라 하면 그런 API를 만드는 것이 아닌 그런 API를 이용하여 지형엔진 또는 모델링 , 에니메이션 , 세이드 프로그래밍
같은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의미가 많이 틀리다고 하겠습니다.

물론 정확한 정의는 아닙니다만
요즈음 컴퓨팅 환경에서 API를 만들려고 하는 3D 프로그래머는 없을것입니다.

그만큼 3D 프로그래밍의 영역은 정말 하루가 다르게 빠르게 발전하는
분야입니다. 물론 이것은 3D 프로그래밍 뿐만 아니라 컴퓨팅 산업
전체에 마찬가지로 적용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대략적으로  3D좌표계 개념과 기초알고리즘 베지어 곡선 , Texturing
등의 구현수준 3D 프로그래밍 개념을 15년전에 한번 해보았기때문에
일단 패스 할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좋다고 위안해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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