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프로그래밍을 위한 워밍업

프로그래밍/3D프로그래밍 2006/03/29 17:58
3D 프로그래밍 공부기록(2)
일단 공부하는데 있어서 무엇인가 목적을 세우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무엇을 공부할것인가? 그리고 공부를 해서 무엇을 만들것인가?
무엇이 관심이 가는가?

일단 방향설정이 안된다면 일단 공부해다 보면 알꺼라고 생각하고 관련책을
사서 보았습니다.

t-spot.com을 운영하시는 타카시씨가 쓴 DirectX9 세이더프로그래밍 과 그 책을 사면서

따라온 김용준씨의 3D 게임프로그래밍

그리고 지형엔진에 관련된 책 C++와 DirectX 9를 이용한 실시간 3D 지형 엔진

예전에 사놓았지만 이런저런 이유로 읽지 못했던

Special Effects Game Programming with DirectX 라는 책

을 한번 쭉 읽어보았습니다. 이해하고 소화를 했다라기보단 말그대로 그냥 쭉입니다. ^^;
그리고 가볍게 만들어본것은 높이맵 출력해보는 프로그램 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해보고 나서 생각했던 방향성은 일단 지형엔진 부터 만들어 보자입니다.
공부해야 될것이 엄청나게 많군요.

여러가지 검색을 통해서 gpgstudy.com 게시판에서 3D 엔진을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항목들 리스트를 볼 수 있었습니다.
일단 이름은 들어보았지만 모르는 용어들도 많군요 ~
앞서가버리면 재미가 없기 때문에 일단 편하게 공부한다는 데 만족을 가지는 마음가짐으로
조각 시간을 내어 공부해 보려고 생각중입니다.

인용 : gpgstudy.net 게시판. microm님의 댓글 : 게임 엔진을 만들기 위한 작업
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인용했습니다.

월드 구현
OutDoor -
Quad Or Octree , ( T-Strip )
Texture Mapping ,
Shadow Mapping ,
Sky Doom ( Cloud ) ,
LensFlare ,
Terrain LOD ,
Texture Generation ,
Water ( Reflection , Refraction )

InDoor -
BSP ,
Collision Check ,
Light Mapping ,

기타
PVS ,
Fog ,
Frustum ,
Scene Graph (Level Design) ,
Path Finder ( A* , 3D Nevigation )

Object & Character

Morping ( 얼굴 , Body )
Kinematic & Inverse Kinematic
Collision Detection
물리 적용 --;

Effect & Shader 구현
particle (massive)
Mesh , Decal
Billboard Sprite , Mesh
Dynamic Camera , Light
Trace 궤적

- Shader
Bloom,
Depth of Field
Specular & Normal Map Bump
Self illumination
Advanced Water & Sky
Advanced Shadow ( Self , Soft ,Reverse Extruded )
Motion Blur
HDR Light & Env

Advanced Image Processing
Disortion Effect (왜곡효과)
Non - Photorealistic
Edge Or Cartoon & Sepia & Sketch

툴 & UI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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